의원사업부

의원사업부 소개


  회사를 대표하여 맡은 지역의 개인병원에서 의약품의 올바른 처방 정보 전달 및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의사와의 면담 및 세미나를 통해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부입니다.



주요업무


1. 정보 전달

  자사 제품의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특장점을 소개하는 의약품 정보 전달은 MR(Medical Representative)의 주된 역할입니다. 이때 회사의 마케팅 전략, 영업 정책 등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담당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며 영업 활동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2. 거래처 및 고객관리

  제약영업의 핵심업무는 고객(개원의 선생님)들과 단단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당사 제품의 비교우위를 설명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일입니다. 각 거래처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업 활동별 예상되는 반응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면서 성과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군별로 시행하는 심포지엄에는 참석 후 처방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별해 초대해야 합니다. 모임 참석을 선호하지 않는 선생님의 경우에는 식사 시간을 활용한 개별기관 제품설명회로 처방 정보를 전달합니다. 아사 제품의 학술 정보를 안내하고 실제 처방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평소 거래처 파악 및 관리가 선행되어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신규시장 개척 및 고객 개발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과정은 MR이 고객의 제품 처방 가능성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를 위해 해당 지역의 비거래처를 꾸준히 방문하여 세일즈의 기회를 열어야 합니다. 또한 개별/복수기관 대상 제품설명회는 기존 거래처 뿐만 아니라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는 데 주요한 원동력입니다.

직무역량



1. 커뮤니케이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느 직무에서든 필요한 역량입니다. 그러나 고객과 마주한 최전방에 서서 직접적인 영업 활동을 펼치며 회사의 매출을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MR은 소위 제약영업의 꽃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MR로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고객에게 제품을 설득력있게 디테일하고 고객과 우호적, 지속가능하며 발전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2. 제품 관련 학술 지식 & 처방 정보 숙지

  자사 제품의 기본 정보와 특장점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제품별 최신지견 등 지속적으로 학술적인 지식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제품정보 전달을 위해 MR은 주기적으로 제품교육 및 PT 테스트를 시행합니다. 또한, 각 제품의 최신 허가사항을 숙지하여 고객이 보험삭감 없이 처방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더불어, 경쟁 제품의 시장상황 및 비교우위를 파악하고 있으면 아사 제품의 처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자기관리 & 자기주도 능력

  세일즈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혼자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때 자신에 대한 철저한 자기관리 여부가 목표 달성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계획적인 업무 진행과 시간 관리, 슬럼프 없이 꾸준히 활동할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이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가장 기본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여러 거래처 선생님들을 모시고 진행하는 복수기관 대상 제품설명회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해당 세미나를 담당자가 기획하고 진행하는 자기주도 능력 역시 중요해졌습니다. 세일즈의 문을 끊임없이 두드리는 적극성으로 Medical Representative로서의 희열을 맛보시길 바랍니다.